예술의 상상/beyond-letter

Said said;

유산균발효중 2008. 7. 24. 10:22

 

"고급문화의 미학적 생산물들이 그것을 배출한 사회의 정치적 제도들의 폭력과 불의에 대해 어떻게 그토록 쉽사리 무관심해질 수 있는가?"

-에드워드 사이드 리더, 루틀리지 시리즈 읽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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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의 세계성: 글렌굴드의 음악을 통해

 

텍스트는 니체이 말대로 권력의 산물

 

담론적 상황도 마찬가지

텍스트-독자  

식민지배자-피지배자

 

텍스트의 물질성 -사실 texture에서 나왔으니까

즉,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그물망들을 분석

 

 

 

그람시의 헤게모니

전문지식에 대한 숭배비판: 세속적비평 형식 제안

아마추어적 접근

지적 작업은 그것이 발생한 현실사회의 맥락에서 떨어지지 않도록해야한다

 

 

대부분의 문학이론은 텍스트성을 가능하게하고 그것을 인간활동의 결과물로 인식하게끔하는 환경과 사건, 물리적 감각들로부터 텍스트성을 고립시켜왔다.

 

 

"비평가의 세계성"

아마추어리즘

피상적인 딜레탕티즘(취미로 하는 일)이 아니다.

전문가만 접근 가능한 담론 속에 갇히지 않는것

 

오리엔탈리즘

유럽이 타자를 정의하고 타자에게 위치를 부여하는 방식

오리엔탈리즘의 힘과 능력은 이전에 쓰여진 텍스ㅡ에서 얻은 지식틀 안으로 현실을 끌어들이는 겨향인 텍스트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식은 곧 재현의 문제이다.

 

 

사이드의 문제의식

"고급문화의 미학적 생산물들이 그것을 배출한 사회의 정치적 제도들의 폭력과 불의에 대해 어떻게 그토록 쉽사리 무관심해질 수 있는가?"

 

문화적 생산을 힘있게 만드는 정치성

 

대위법적 독해

 

사이드가 반대하는것: 네그리튀드와 같이 민족주의가 토착주의화된 것즉, 분리를 강화하는 방향

이를 왜 비판하나? 이 구조에서는 아프리칸들이 늘 유럽에 대해 부차적이 될 수밖에 없다. 흑인성에 대하 찬양은 흑인에 대한 혐오와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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